TIP/양식

청년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신청서 양식 + 취업시연령 계산기

Mr. KinKin 2021. 6. 11. 22:45
반응형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혜택 받는 방법

 

재테크다, 앱태크다 해서 열심히 노력하지만 한 달동안 우리가 흘리지 않는 비용에는 한계가 있다. 

늘 월급을 받을 때 마다 세금 내는 것이 너무 많아서 안타까워 했다면, 한 번쯤은 절세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중소기업을 다니고 있는 청년이라면 (거의) 누구나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 국세청에서 진행하는 청년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이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청년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혜택 등 여러 이름으로도 불리지만 정식 명칭은 청년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이다.

 

이 파일이 청년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신청서이다.

제11호+중소기업+취업자+소득세+감면신청서.hwp
0.02MB

아래 파일은 군필자만 받으면 된다.

 

소득세 감면 군복무기간 계산기.xlsx
0.01MB

 

1. 혜택 내용

 

 

국세청

청년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세법 개정 안내 청년 일자리 대책의 일환으로 조세특례제한법 제31조 중소기업 취업자에 대한 소득세 감면 규정이 개정되어 청년에 대한 세정지원이 더욱 강

www.nts.go.kr

 

해당 세법을 간단히 말하자면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청년들의 소득세를 최대 90% 까지 감면해준다 는 것이다. 

 

왼쪽이 신청 전, 오른쪽이 신청 후이다.

신청 전과 후를 비교해보면, 소득세와 지방소득세의 공제내역이 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8,420원이 1,880원으로, 1,840원이 180원으로 감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90% 감면, 즉 기존에 내는 세금의 10%만 낸다는 뜻이라고 받아들이면 된다. 

 

2. 진행하는 방법

쉽게 정리하자면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회사 인사담당자에게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적용을 받고있나요' 라고 물어본다. (Yes라면 더이상 관심둘 필요 없다)

2. 적용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신청서를 보내겠다' 라고 말한다.

3. 위에 첨부한 신청서를 다운받는다. (군필자의 경우 소득세 감면 군복무기간 계산기도 다운받는다)

4. 신청서를 작성하여 인사담당자에게 보낸다.

 

 

3. 군복무기간 계산기 적용 방법

첨부된 파일의 모습

 

흰 공간에만 내 정보를 입력하면 나머지는 다 알아서 계산하게 되어있다.

노란색 공간에 뜨는 취업시연령, 군복무기간, 적용연령 항목은 그대로 고스란히 감면 신청서에 적어주면 된다.

 

 

 

신청한 다음달부터 소득세 감면 해택을 적용받게 되며, 이전에 신청하지 못한 기간들에 대해서는 연말정산때 소급처리되는 것으로 알고있다. 만약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다면 새어나가는 소득세를 꼭 붇잡자.

반응형